홍보자료 Press Release

2021-03-04

참발효어워즈 2021 카탈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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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16

발효식품의 참맛을 찾습니다… ‘참발효어워즈2021’수상 제품 기획전


- 참발효어워즈2021 장류제품 12종 대상(大賞) 선정

- 신세계백화점 메주바자회 ‘기획판매전’에서 첫 선


주요 내용

❍ 목적 : 국산 발효식품의 품질 향상과 소비자 접근성 강화를 위한 우수 브랜드 선발·육성

❍ 내용 : 간장 3점, 된장 6점, 고추장 3점 선정, 시상 및 홍보지원

❍ 주최·주관 : 슬로푸드문화원·참발효어워즈 운영위원회

❍ 후원 :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슬로푸드문화원은 우수한 국산 발효식품을 발굴하고 시상하는 ‘참발효어워즈2021’ 대상 수상 제품 12점을 오는 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전시·판매전을 진행하고 26일 오전 10시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상 제품은 전국 각지의 장류제품으로 간장 3점, 된장 6점, 고추장 3점이다.


□ 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고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후원하는 ‘참발효어워즈2021’은 생산자와 시민이 함께 만드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이다. 슬로푸드문화원은 지난 2019년 참간장어워즈를 개최하여 8점의 한식간장을 우수 발효간장으로 선정한 바 있다. 슬로푸드문화원은 올해 참발효어워즈를 개최하여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 제품을 선정·시상하고 앞으로 발효식품 전반으로 종목을 늘려 행사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참발효어워즈는 113명의 시민맛평가단 관능평가를 심사과정에 포함하여 차별성을 높였다. 사용원료(농업연계성), 사회적 가치, 지역사회 공헌 등 12가지 지표로 이루어진 서류심사 점수와 시민들의 맛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본선에 진출하며, 이들 제품은 전문가심사와 현장심사, 안전성 검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대상에 선정된다.


□ 선정된 제품은 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는 교육, 여행 프로그램과 요리수업, 전시회 등을 통해 소비자와 만난다. 올해 대상 제품은 오는 2월 19일(금)부터 25일(목)까지 7일간 한국여성소비자연합과 신세계가 주관하는 메주바자회 행사를 통해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강남점에서 첫 선을 보인다. ‘참발효마켓@신세계백화점’이라는 명칭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간장(구본일 어간장, 고로쇠 간장, 이로운 국간장), △된장(방주품 된장, 홍주 더덕도라지장, 방주 제주푸른콩된장, 대숲맑은 우리콩된장秀, 솔뫼 전통된장, 메주익는마을 된장), △고추장(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한식고추장, 솔뫼 찹쌀고추장, 아미산쑥티 고추장) 등 12점이 전시 판매될 예정이다.


□ 슬로푸드문화원 김원일 원장은 “참발효어워즈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만들었다”며, “이번 시상식을 통해 시민들이 발효식품에 관심을 갖고 소규모 식품생산자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발효어워즈2021’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2월 17일부터 참발효어워즈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개최되는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간 장

구본일 어간장

(구본일발효)

고로쇠 간장

(지리산피아골식품 영농조합법인)

이로운 국간장

(백이동골)

된 장

방주품된장

(방주명가 영농조합법인)

홍주 더덕도라지장

(홍주발효식품)

방주 제주푸른콩된장 (푸른콩방주 영농조합법인)

대숲맑은 우리콩된장秀

(우리콩영농조합법인)

솔뫼 전통된장

(솔뫼유기농업 영농조합법인)

메주익는마을 된장

(메주익는마을)

고추장

한식고추장

(콩이랑상걸리전통장)

솔뫼 찹쌀고추장

(솔뫼유기농업 영농조합법인)

아미산쑥티 고추장

(아미산쑥티된장)



보도 일시

2021년 2월 17일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포 일시

2021년 2월 16일(화) 17:00

문의/담당

슬로푸드문화원

070-5129-2574

slowfoodcenter@gmail.com

홍보팀 이유진

010-8917-6981

gallerycome@gmail.com




2020-11-06

참간장어워즈 2019 카탈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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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2


슬로푸드문화원,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탐구하고 확산하기 위한 ‘간장미식 컨퍼런스’ 온라인 생중계

- 6인의 각계 전문가 이야기하는 간장의 현재와 미래

- 간장의 다양한 맛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기획


《 주 요 내 용 》

◈ 슬로푸드문화원, ‘간장미식’주제로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 일정 : 9월 7일(월) 14:00~16:00

❍ 채널 : 유튜브 “내일의 식탁” 검색

❍ 내용 : 간장의 현재와 미래를 문화적, 미식적 시각으로 전하는 진짜 간장 이야기. 6인의 각계 전문가(식품영양학자, 식품회사 연구원, 관능평가기관 전문가, 조리사) 가 간장 맛을 여러 측면에서 탐구하여 간장의 맛 특징에 대하여 발표하고 질의응답하는 온라인 컨퍼런스

❍ 비용 : 무료

❍ 주관 : 슬로푸드문화원

❍ 후원 : 한식진흥원, 농림축산식품부

❍ 문의 : 슬로푸드문화원(070-5129-2574)


 슬로푸드문화원, '간장미식' 주제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 슬로푸드문화원(원장 김원일)은 오는 9월 7일 ‘간장미식’ 이라는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장미식’ 컨퍼런스는 오는 7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2시간 동안 ‘내일의 식탁’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 간장은 미생물 발효로 콩의 단백질을 분해해 만드는 발효식품으로, 이 같은 전통방식으로 한식간장을 만드는 데는 1년 이상이 소요된다.한식간장의 다양한 맛은 토양과 콩 품종, 재배법, 기후, 발효균주, 발효 온도와 습도, 숙성 용기와 기간 등 매우 다양한 요소들의 종합적인 결과물로 결정지어진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는 그 다양한 맛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제고하고자 기획되었다.

□ 1부에서는 정혜경 호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와 조완일 맛있음연구소 소장이 우리 간장에 대한 인문학적 개론과 간장미식의 오늘과 내일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이어 최용호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 연구원은 간장의 맛과 향의 과학적 연구라는 주제로 논의한다.

□ 2부에서는 하루나 나카야마 게이오 기주쿠 대학 SFC연구소 연구원은 일본 간장의 역사 및 간장 분류법, 일반 가정에서의 간장 사용법 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한식공간의 조희숙 셰프와 한식 비스트로 더다믐을 운영하고 있는 신인호 셰프는 현장에서의 간장 사용법과 앞으로 우리 한식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조희숙 셰프는 간장을 이용한 본인만의 요리를 소개할 예정이다.

□ ‘내일의 식탁’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되는 온라인 컨퍼런스는 실시간으로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슬로푸드문화원 관계자는 "간장의 다양한 맛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음식과 어울리는 최적의 간장 조합을 찾아가는 식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식진흥원(이사장 선재스님)의 후원으로 열린다.

 한편, 슬로푸드문화원은 소비와 생산을 연결하고 식문화의 변화를 통해 사회의 다양성 및 지속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 참간장어워즈 개최, 상생상회 운영, 귀농귀촌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배포일시 : 2020년 9월 2일 (수) 10:00

담당/문의 : 슬로푸드문화원

김원일 원장

010-8732-9380

slowfoodcenter@gmail.com

이선경 PM

070-5129-2574

lsq512@gmail.com


2019-11-13

《 주요 내용 》

주제 : 2019년 11월 10일(일) 2019년 참간장어워즈 시상식 결과

내용 : 지역의 좋고, 깨끗하고, 공정한 음식의 가치를 알려 농촌의 공동체 회복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슬로푸드 문화원에서 주관한 참간장어워즈는 한식의 가장 중요한 식재료 중 하나인 ‘간장’을 시작으로 한국의 밥상을 책임지는 전국의 장인 생산 식품들을 발굴하여 우수한 품질의 식품을 시상하는 식품 어워즈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주관/주최 : 참간장어워즈 사무국, 슬로푸드문화원

후원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올해의 간장 8종... 2019 참간장어워즈 성황리에 종료

□ 좋은 재료로 제대로 만든 식품을 공정하고 엄밀하게 심사해 좋은 생산자와 먹거리를 소비자에게 연결하기 위한 슬로푸드 장인식품어워즈 ‘참간장어워즈 Good Food Korea Awards 2019’의 결과가 발표됐다. 

□ 슬로푸드문화원에서 주관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후원한 참간장어워즈는 시민위원의 블라인드 테이스팅 평가와 전문평가위원들의 심화평가를 거쳐 17개의 출품작 중 8개의 제품을 2019년 참간장으로 최종 선정했다.

□ 8개 제품은 영농조합법인 보성전통고추장의 ‘보성이금숙전통간장’, 영농조합법인 우리콩의 ‘대숲맑은 우리콩간장’, 구본일발효의 ‘구본일 발효간장’, 백말순 등겨장의 ‘백말순 더건강한 간장’, 살래다된장의 ‘살래다한식간장’, 솔뫼영농조합의 ‘솔뫼전통간장’, 아미산쑥티된장의 ‘아미산쑥티간장’, 푸른콩방주의 ‘방주제주푸른콩간장 농후’ 등 8개다.

□ 참간장어워즈는 지난 10일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마르쉐장터에서 시상식과 전시회, 시식회를 가졌다. 앞으로도 계속 참간장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전시와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배포일 : 2019년 11월 13일 (수)

문의 : 슬로푸드 문화원 (T.070-5129-2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