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쇠간장당해 작황이 제일 좋은 햇콩을 매입하여 메주를 만들고 있습니다. 3년 간수를 뺀 천일염과 고로쇠 수액을 섞어 3번 필터하여 염수를 만듭니다. 진하고 고소한 저염간장을 만들기 위해 메주를 2배 사용합니다. 자연 건조실과 황토 발효실에서 3차 발효하고, 축사와 농약이 없는 해발 600m 청정 지리산국립공원 내에서 1년 6개월 숙성합니다.
구본일어간장생멸치를 기장에서 구입하여 바로 소금에 절여 3년 숙성한 액젓을 보자기와 한지로 걸러 최소 2년을 더 숙성했습니다. 물 한 방울 들어가지 않은 100% 멸치 액젓에 파주 장단콩을 쪄서 최소한의 수분으로 만든 원형 메주를 넣었습니다. 총 6년 이상의 세월을 거쳐 숙성 발효되어 감칠맛이 아주 깊고 진한 어간장입니다.
백이동골 이로운 국간장홍천군 동면에서 채종한 대원콩을 사용하여 메주를 만듭니다. 30~35℃ 황토방에서 건조와 발효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40~50일 이후 간장, 된장을 분리한 후 20년된 씨간장에 당해년도 간장을 붓고 24개월 숙성시킵니다.
아미산쑥티고추장마을에서 농사지은 찹쌀과 고추를 사용합니다. 직접 기른 엿기름에 찹쌀가루를 넣고 5시간 이상 삭힙니다. 베보자기로 맑게 거른 엿기름 찹쌀 물에 3년 이상 묵힌 천일염과 고춧가루, 엿기름, 메주가루를 배합하여 전통 항아리에 담아 6개월 숙성합니다. 토질의 특성상 다른 지역에 비해 고추 맛이 매워 고추장 맛이 칼칼한 것이 특징입니다.
솔뫼찹쌀고추장솔뫼찹쌀고추장은 전통방식으로 가마솥에 엿기름과 찹쌀가루를 넣어 손수 저어가며 삭히고, 직접 만든 유기콩 메주가루와 쌀조청, 고춧가루 등을 넣어 만든 고추장을 전통옹기에서 최소 8개월을 숙성•발효합니다. 처음 항아리에 들어가 한 달여 동안 햇빛을 쐬고, 그 다음엔 볕 좋은 날 가끔 하늘과 바람, 구름, 해 그리고 송화가루를 만나 자연 발효합니다.
콩이랑상걸리 고추장콩은 가마솥에 장작불을 피워 삶고, 메주는 발로 디뎌서 볏짚으로 건조 발효합니다. 소양강 주 청정지역의 재료를 직접 구입하여 산으로 둘러싸인 춘천의 상걸리 마을에서 장을 만듭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통방식을 고수하여 깊은 맛과 향을 담은 전통고추장입니다.
대숲맑은 우리콩 된장秀콩은 강원도 지역 한살림 생산자들이 지은 유기농 콩을 사용합니다. 가마솥에 참나무 장작불을 지펴 콩을 삶아 메주를 만듭니다. 콩을 으깨고 빻아 메주를 만들고 유기농 짚 위에 4일간 겉 말림을 하고 덕장에서 자연방식으로 발효합니다. 3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을 깨끗한 물로 한번 씻어내 사용합니다. 전통항아리에 일반의 경우보다 2~3개 많은 메주와 염수를 담아 40~50일 발효시킨 후 된장과 간장을 분리하여 항아리에 담아 18개월 이상 발효‧숙성합니다.
메주익는마을 된장수자원 보호지역인 보성 주암호 상류에 위치에 있으며, 마을에서 생산하는 콩으로 전통방식 그대로 만듭니다. 가마솥 장작불로 콩을 삶고 자연 재배한 마른 볏짚을 깔아 놓은 황토방에서 메주를 1차 띄우고 대나무 위에서 2차 발효합니다. 3년 간수를 뺀 천일염은 한번 씻어내고 끓인물을 식힌 후 사용합니다.
방주제주푸른콩된장제주도 서귀포를 중심으로 자생하던 토종종자인 푸른콩(푸른독새기콩)으로 메주를 만듭니다. 3년 간수를 뺀 천일염을 사용하고, 화산송이로 지은 발효실에서 30일 동안 발효합니다. 제주 전통 옹기에서 강한 햇빛을 피해 실내에서 12개월 이상 숙성합니다.
방주품 된장무농약 이상으로 재배한 콩으로 메주를 만듭니다. 온‧습도 제어가 가능한 발효실에서 40일 정도 발효합니다. 3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을 넣고 전통 항아리에 담아 금강송숲 청정지역에서 1년 6개월 이상 숙성합니다. 유기농 고추씨를 첨가하여 잡균을 억제하고 영양을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솔뫼 전통된장솔뫼전통된장은 모든 원재료가 국산입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명농업을 기반으로 한 유기농산물을 이용합니다. 전통방식으로 가마솥에서 콩을 삶아 분쇄기에 간 후, 손으로 성형하고 황토방에서 유기볏짚을 베고 누워 발효 숙성된 자가메주를 사용했습니다. 신안의 천일염을 사용한 소금물과 바람, 구름, 해, 그리고 송화가루를 먹고 항아리에서 최소 1년 이상 숙성하여 판매합니다.
홍주더덕도라지장홍성 지역의 소농이 생산한 콩을 구입하여 가마솥에 넣고 5~6시간 뜸들이며 삶습니다. 식힌 콩을 파쇄하여 메주를 만들고 두 달 동안 3차 발효합니다. 3년 간수를 뺀 천일염을 사용 중입니다. 더덕과 도라지는 찌고 말리고를 3번 반복하여 꾸덕하게 말립니다. 항아리에 메주, 더덕도라지, 표고버섯가루, 고추씨가루를 치대어 혼합 후 5개월 이상 발효 숙성합니다.